북라이더의 관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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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는 디젤이다. 라는 말을 주위에서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연비와 토크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러면 같은 차종의 가솔린과 디젤의 연비에 대해서 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차량 : 스포티지r

가솔린 

최상위 트림(LIMITED)
차량가격 : 24,150,000
등록비용 : 1,720,968
총구입비용 : 25,870,986

최하위 트림(A/T)
차량가격 : 17,550,000
등록비용 : 1,250,747
총구입비용 : 18,800,747


디젤 4WD

최상위 트림(LIMITED)
차량가격 : 30,000,000
등록비용 : 2,137,622
총구입비용 : 32,137,622

최하위 트림(A/T)
차량가격 : 23,400,000
등록비용 : 1,667,384
총구입비용 : 25,067,384

디젤 2WD

최상위 트림(LIMITED)
차량가격 : 28,200,000
등록비용 : 2,008,868
총구입비용 : 30,208,868

최하위 트림(A/T)
차량가격 : 21,600,000
등록비용 : 1,538,630
총구입비용 : 23,138,630




다른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초기 차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의 차이는 가솔린과 디젤 4WD은 6,266,636 원입니다.
디젤 2WD은 4,337,882원입니다.

가솔린 디젤 모두 최상위 모델 (네이게이션제외) 입니다.

가솔린 디젤 최하위 트림의 경우 가솔린과의 차이는 디젤4WD은 6,266,637 디젤 2WD은 4,337,883원입니다.

가솔린 모델의 연비는 리터당 12.1km, 디젤 2WD는 15.6km 디젤 4WD는 14.1km 입니다.

가솔린 모델의 경우 리터당 1,854원 기준 매년 20,000km를 운행한다는 가정하에 3년 유류비는
총 9,193,380 원 입니다. 여기에 자동차세(519,480/년)가 1,532,460원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다른 부수적인 부분을 빼고 순수하게 기름값과 자동차세만 합치면 10,725,840원이 3년 유지비가 됩니다.

디젤 2WD모델의 경우 리터당 1,659원 기준 매년 20,000km를 운행한다는 가정하에 3년 유류비는
총 6,380,760 원 입니다. 여기에 자동차세(518,700/년)가 1,53,160원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다른 부수적인 부분을 빼고 순수하게 기름값과 자동차세만 합치면 7,910,920원이 3년 유지비가 됩니다.

디젤 4WD모델의 경우 리터당 1,659원 기준 매년 20,000km를 운행한다는 가정하에 3년 유류비는
총 7,059,570 원 입니다. 여기에 자동차세(518,700/년)가 1,53,160원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다른 부수적인 부분을 빼고 순수하게 기름값과 자동차세만 합치면 8,589,730원이 3년 유지비가 됩니다.

위의 계산을 토대로 확인을 해보면
3년간 6만 km 주행시 드는 비용은

가솔린이 디젤 2WD에 비해서 2,814,920원이 더 듭니다.
또, 가솔린이 디젤 4WD에 비해서 2,137,110원이 더 듭니다.

여기에 차량 구입시 초기 비용을 생각해보면
가솔린이 디젤 2WD보다 초기 비용이 4,337,882원이 더 비쌉니다.
디젤2WD모델이 3년간 유지비용에서 2,814,920원 이득을 보지만 초기 차량 구매비용시 발생한 차액을 만회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차량 구매 비용을 만회 하려면 3년간 유지비용을 토대로 최소 4년 6개월정도 부터 디젤의 연비로 인한 이득을 보게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디젤 4WD모델과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디젤 4WD모델이 차량 구입시 초기비용면에서 6,266,636원이 더 비쌉니다.
하지만 디젤 4WD모델이 3년간 운행했을 경우 유지비로 이득보는 비용은 2,137,110원입니다.
차량 구입시 초기비용의 약 1/3 수준 부분 이득을 얻게 되고 그렇다면 약 3배의 기간 약 9년이 지나야
차량 구입시 초기비용 차액을 만회하고 디젤로 인한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디젤모델이 가솔린에 비해서 연비로서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 계산이 나옵니다.

또 하나의 다른 관점은 토크가 디젤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디젤의 높은 토크는 세단에 비해서 무거운 SUV의 가속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토크로 인해 이득을 얼마나 본다고 생각하십니까??  높은 가속력으로 인해 빠르게 치고 나갈일이 얼마나
많이 있겠습니까.. 대신 가솔린은 디젤에 비해 조용한 장점이 있습니다.
SUV는 4WD가 진리이다? 이 부분도 물론 4WD만의 장점이 부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장점이 얼마나 평소에 소비자가 들인 비용에 비해서 효용가치가 있는지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비교한 것은 단순히 유류비와 자동차 세금뿐이었습니다. 디젤모델이 가솔린보다 각종 소모품도 더 비싼 것은 전부 아실거라 믿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SUV를 살때 가솔린 vs 디젤을 놓고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같은 점을 가지고 가솔린 SUV는
제외 시키는 그런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본인에게 취향에 맞는 본인에게 필요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이러한 글을 쓴 것은 스포티지R 가솔린을 구매 목록에 올려 놓고 있는 저로서  디젤이 나쁘다 가솔린이 좋다 이것을 강조하고 싶은것이 아니라 SUV는 무조건 디젤이 좋다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장점이 가솔린 SUV의 단점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추가 : 최하위 트림의 경우도 비교해보았는데 가격차이가 거의 비슷한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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