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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날짜로 환영리그가 종료되고 스탠다드로 편입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내일 공개될 3.11 수확 리그 패치노트를 미리 엿볼수 있는 개발자 노트가 공개 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호한 선구자 사용시 전령효과 최대 40%까지 -> 기존 450%

- 사이클론 스킬의 기절 면역 삭제

- 대마법사 보조 번개 피해량 너프

- 양손 무기 밸런스 조정으로 인한 버프

 

아래 요약한 내용은 패스오브엑자일 한국 커뮤니티에 Tuska 님께서 정리 해준 내용입니다.

Forum - Development Manifesto - Development Manifesto: Game Balance in Path of Exile: Harvest - Path of Exile
Path of Exile is a free online-only action RPG under development by Grinding Gear Games in New Zealand.
www.pathofexile.com
간단 요약
 
0. 개요
 
내일 패치 노트 나옴
낙인, 함성, 양손 무기 밸런스 조정
환영이 코어로 편입
스킬 군 주얼 밸런스 조정
단호한 선구자와 대마법사 폭풍의 낙인 밸런스 조정
 
1. 양손 무기와 느린 공격
  • 느리지만 육중한 공격 컨셉으로 변경
  • 센 보스에게도 많은 기절 메커니즘 투자 없이 기절을 걸 수 있을만한 데미지로 상향
  • 효과 범위와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보조 스킬 젬을 추가해 생명력이나 방어에 패시브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게 함
  • 높은 레벨의 양손 근접 무기 개편, 무기 유형 간 격차를 키움
  • 무기 유형별로 컨셉을 부여해 이에 맞는 고정 속성을 부여함
  • 밀리 빌드를 위한 강력하고 유용한 패시브 스킬 트리 추가(부족의 광분 등)
  • 흡수 패시브가 생명력 흡수 시 초당 생명력 흡수 최대치를 더 줌
  • 일부 스킬의 물리 플랫 데미지를 제거하고 물리 피해 배율을 높힘
  • 양손 무기를 위한 함성 스킬 개편과 전쟁주먹 보조 추가
  • 순수의 전령이 물리 공격력 추가에서 물리 공격력 증폭으로 변경 (레벨 20에서 물리 공격력 12% 증폭)
  • 충격파 보조가 쿨타임 충전식으로 바뀜(새로운 활력 보조처럼)
  • 전쟁주먹 보조는 충격파 보조와 같이 작동하지 않음
 
2. 쌍수
  • 쌍수 착용 시 물리 피해 배율 삭제
  • 양손 무기와 비교했을 때 쌍수는 속도와 방어적 이점을 가지는 컨셉
 
3. 낙인
  • 이제 낙인이 부착된 적을 처지하면 생성된/소환된 위치로 되돌아옴
  • 낙인 소환은 낙인 지속시간을 초기화하지 않으며 쿨타임이 늘어나고 쿨타임 회복 속도가 낮아짐
  • 대신 낙인 소환 쿨타임 회복과 관련된 패시브 노드 추가
  • 낙인 분리 지속시간을 낮춰 지뢰와 비슷하게 맞춤
  • 기존 낙인 스킬의 위력을 높임
  • 낙인 패시브 노드의 유틸과 위력을 높임
  • 새로운 낙인 관련 패시브 노드
  • 새로운 낙인 스킬
  • 하이로펀트 전직 노드 개편(아래에서 다룹니다.)
 
4. 함성
  • 전보다 강력하지만 쿨타임과 시전 시간이 길어짐
  • 함성끼리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음
  • 함성을 즉시 시전하지만 함성끼리 쿨타임을 공유하게 되는 키스톤 노드 추가
  • 여러 함성 패시브 노드 추가(함성 쿨타임 회복속도, 빠른 함성 사용 속도, 함성 사용 후 몇번의 공격이 데미지 보너스를 받는 것, 여러 함성을 쓰는 것)
  • 함성과 관련된 고유 아이템 개편
 
5. 기절
  • 보스가 기절에 걸린 후 짧은 시간 동안 기절 면역
  • 대부분의 상위 보스와 맵 보스가 2초의 기절 면역을 가짐
  • 가디언, 쉐이퍼, 엘더, 사이러스는 4초의 기절 면역을 가짐
 
6. 전직 노드 변경점
  • 다음 전직의 노드가 일부 변경됨 (자세한 사항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 하이로펀트
    • 치프틴
    • 버서커
    • 이 전직들은 하나의 주요 노터블을 변경해서 플레이스타일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함
  • 네크로맨서의 시신의 서약 노터블이 시체를 소모해 최대 200%까지 공격/시전속도가 증가함 (신비학자 낙인으로 시체 소모가 편해져 생기는 문제 방지용)
 



7. 키스톤 노드
  • 패시브의 머라우더와 듀얼리스트 시작점 쪽에 키스톤 노드 추가

 

    • 꿰뚫는 자
    • 공격이 적을 꿰뚫으면 근처의 적도 꿰뚫음
    • 적을 꿰뚫으면 꿰뚫기 중첩이 4회 추가됨
    • 적을 꿰뚫고 4초간 꿰뚫을 수 없음

 

    • 불균형 방어
    • (방어도를 이용해 데미지 감소를 받는)방어를 하면 100% 확률로 2배의 방어도 (역주. GGG에서 Defend에 대한 설명을 했습니다. 방어도를 이용해 피해 감소를 적용받는 것을 Defend 라는 동사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 모든 피해 유형의 최대 피해 감소가 50%로 감소함
  • 군단 주얼에서 사용 가능하던 키스톤을 패시브 트리의 키스톤으로 편입
    • 번뜩이는 일격
    • 불가지론자
    • 바람의 무희
 
8. 기타 패시브 트리 변경점
  • 격노, 촉발 보조, 시체 조작 관련, 함성, 전령, 깃발 메커니즘에 대해 패시브 노드 추가
  • 무도 경험
    • 생명력 흡수 시 초당 총 회복량 220% 증가
    • 한 번의 타격으로 초당 최대 생명력의 6.4%까지 흡수 가능
  • 거의 모든 치명타 피해 배율 노드의 값이 낮아짐(아이템 포함)
  • 담청빛 성유와 보랏빛 성유 사이에 인디고(남색 계열) 성유 추가
    • 일부 패시브 노드는 성유 업데이트에 맞춰 인챈트에 필요한 성유가 바뀜
    • 새로운 역병 성유 전용 패시브 노드는 없음
    • 기존의 역병 성유 전용 패시브 노드 두 개가 일반 패시브 노드에 편입
    • 새로운 반지와 역병 지도 성유 인챈트도 추가됨
 
9. 스킬 군 주얼
  • 수확 리그에서도 사용 가능, 환영 인카운터로 획득 가능
  • 환영 인카운터 등장이 적어지지만 스킬 군 주얼은 더 자주 나올 것
  • 주얼로 획득하는 노터블 노드의 중첩 횟수를 제한하지 않고 수치 조정/개편/특정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최대 수치 제한으로 밸런스 조정
  • 단호한 선구자는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전령 하나당 오라 효과 8% 증가, 최대 40%"로 바뀜 -> 5전령을 키면 단호한 선구자 하나만으로 최대 효과를 받을 수 있음, 3전령이면 단호한 선구자 2개로 최대 효과를 받을 수 있음
  • 함성 관련 스킬 군 주얼 개편
  • 낙인 관련 일부 스킬 군 주얼의 밸런스 조정
  • 강력한 노터블과 주얼 소켓 2개 옵션이 덜 나오도록 가중치 조정
  • 환영 유니크 주얼도 그대로 사용 가능하나 환영 인카운터가 모든 지역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더 희귀해짐
  • 목소리/과대망상은 변경점 없음
  • 이중인격은 최대 2개 제한 (능력치 스택 빌드에서 쓰기 너무 쉬워서 제한)
  • 키스톤 노드 변경점 없음
  • 다음 노터블은 더 이상 주얼에서 획득 불가
    • 검투사의 전투
    • 깊은 상처
    • 격렬함
    • 대담한 전투원
    • 목격자 없음
  • 위의 노터블 노드 / 노터블 노드의 효과가 패시브 트리로 옮겼기 때문
  • 깊은 상처만 예외
  • 나머지 노드는 계속 유지
 
10. 바알 용암 방패
  • 오래 지속되지만 피해 흡수 최대치에 도달하려면 더 많은 방어도가 필요
  • 고정 수치 방어도 대신 현재 방어도의 일정 수치만큼 배율로 방어도 추가
 
11. 회오리바람(싸이클론)
  • 기절 면역 삭제
  • 기절 면역은 원래 회오리바람 디자인의 핵심적인 부분이 아니고 기술적인 문제로 넣어둔 것이였음
  • 넉백 면역은 그대로
  • 바알 사이클론에는 기절 면역이 그대로 있음
 
12. 대마법사 보조
  • 20 레벨 기준 마나 소모의 108% 만큼 번개 피해를 주도록 너프
  • 마나 소모를 늘리는 장비 개편
  • 흥분한 마음 : 개편 + 최대 장착 개수 1개
  • 공허 인도자, 아펩의 격노 : 마나 소모량 % 증가 대신 고정(플랫) 마나 소모량 추가
  • 마나 소모를 늘리는 패시브 노드 추가
 
13. 고유 장비 개편
  • 별의 탄생, 파쇄자, 패권의 시대의 dps를 현재보다 낮춤, 나머지는 동일하거나 좋아짐
  • 별의 탄생(스타포지) : 피해량 낮춤, 생명력/감전/효과 범위는 유지, 고정 속성 부여로 일반 물리 피해 30% 증가를 가짐(지옥불 검 베이스 타입 고정 속성 부여가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30% 증가로 바뀌었기 때문)
  • 두려움/그리움/후회/비통/유죄의 고리의 전령 마나점유/버프효과 옵션 수치 감소
14. 한계치 주얼
  • 쌍수 타격, 마그마 보주, 용암 타격, 화염구 한계치 주얼이 변경됨
    • 한계치 주얼의 변경으로 이 스킬의 위력/범위/유틸을 향상시킴
  • 빙하 망치를 강화하는 바스라진 사슬이 더 이상 드롭되지 않음
 
15. 투사체 감속 보조
  • 이전보다 투사체 속도 감소량이 적어짐(이전보다 투사체가 빨라진다는 말입니다.)
  • 다른 곳에서 투사체 속도 관련 옵션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예정
  • 용암 타격, 마그마 보주, 구형 번개의 피해와 다른 옵션이 개선됨
 
16. 기타 작은 변경점
  • 샤카리의 영혼 판테온 : 중독 지속시간 절반으로 감소, 중독이 적어도 5스택 이상인 경우 중독 면역
  • 특정 스킬에 대한 토템 AI 개선 : 칼날 폭격, 시체 폭발/시체 불덩이/시체 소각/신체 전환과 같은 시체 스킬
  • 사술 방지가 저주 면역을 부여 (저주 부여 방지), 사술 방지를 얻었다면 즉시 걸려있는 저주가 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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