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라이더의 관심사

반응형


어떻게 해야 책을 잘 읽을 수 있을까??

하나의 정답은 없다고 먼저 말하고 싶다.


책의 종류도 많고, 사람 마다 읽는 목적도 다르다.

그래도 한 줄로 압축해 본다면

끊임 없이 책과 대화 하면서 읽어라


1. 추측

책을 읽기전에 표지, 매 챕터, 문단 등 화제 전환이 일어나는 곳 마다 다음 내용을 생각하며 읽기


2. 상상

스토리의 주인공, 장소 그리고 사건들을 상상하며 읽기


3. 비판

모든 내용에 대해 무조건 적으로 옳다고 생각하지말고 의문을 가지고 읽기


4. 메모

책을 읽으며 궁금한 것들, 위 3가지 행동을 하면서 생각 나는 것들을 책 또는 독서 노트에 메모하며 읽기


5. 생각

독서가 끝난 후 느낌을 생각해보자.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는지??

내 의견과 일치 하는지??

다르다면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내 상황에 적용 할 수 있는지??


뻔한 이야기 하는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당연한 것들을 하지 못해서 이 긁을 읽고 있는건 아닌가?


이 뻔한 것들을 의식적으로 연습하고, 습관화 하여 꾸준히 해보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