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라이더의 관심사

반응형

2012년 11월 17일 타이어를 교체했다.

금호 타이어 중 프리미엄 타이어라고 하는 마제스티 솔루스..


한국 타이어 s1 노블을 많이들 추천하는데.. 난 그렇게 끌리진 않아서.. 마제스티로 선택했다.

금호타이어에서 50주년 기념으로 만든 타이어.. 

중대형 세단용으로 저소음과 승차감을 컨셉으로 만든 타이어다.


보통 한국 타이어 s1노블과 비교되고 있다.


프리미엄에 속하는 타이어라 제조상 과실이나, 코드절상이 발생한 경우 2년 이내에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제가 그렇게 해서 교체를 받았습니다.


교체하게 된 이유는 코니시티 현상 때문이었다.

이 타이어를 구입하기 전 까진 이런 현상은 알지 못했다.

보통 휠 타이어 교체를 하는 경우 휠 밸런스와 함께 얼라이먼트도 같이 진행한다.


그래야만 새타이어를 장착할때 마모도를 고르게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타이어 교체후 이상하게 오른쪽으로 미세하게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

얼라이먼트 as를 가서 증상을 이야기하였더니..


이 정도 얼라이먼트 값으로 쏠림 현상은 잘 나타나지 않는 다는 답변이었다.

얼라이먼트를 다시 잡겠지만 그래도 이런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타이어를 보시더니 타이어가 비대칭형임을 확인하시고는..

만약 얼라이가 잡혀도 또 발생하면 코니시티 현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2~3일 정도 주행 후 똑같으면 다시 와서 위치 교환을 해서 문제가 있는 타이어를 잡아 내야 한다고 했다.


차체에도 문제가 있을 경우 얼라이먼트가 잡혀도 쏠림 현상이 있을 수 있다곤 했지만 그런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한다.

구입한지 1년 밖에 안된 차였으니.. 더더욱 그럴 확률은 낮은 편이었다.


여기서 잠깐..

코니시티 현상이란 래터럴 포스 디비에션 성분의 하나로서 타이어를 굴렸을 때 회전 방향에 관계없이 한쪽 방향으로만 발생하는 힘을 말한다. 접지면에 발생하는 힘이 원추(콘)를 굴렸을 때와 같이 타이어가 한쪽으로 향하는 힘에서 온 것이다.

이렇게 정의 되어있다.


무슨 말인지 이해는 안간다..

하지만 겪어본 경험상... 얼라이먼트가 맞는데 차가 자꾸 한쪽으로 쏠린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하겠다.


그래서 앞에있는 타이어를 뒤로 보내고.. 뒤에있는 타이어를 대각선으로 위치를 교환하고 주행하였다.


두둥... 

쏠림 현상이 사라진 것이다.

그래서 금호 타이어as 지정점에 가서 이야기를 했더니.. 어쩌라고라는 태도다..(동네에서 제일 가까운..)


산지 얼마안된 타이어고 바꾸기도 귀찮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타이어 제조 불량이 맞는거 아니냐..

불량을 알고도 탈 수 없지 않느냐.. 교환하고 싶다 했더니

그러면 고객센터에 접수를 하고 CS담당하는 사람이 연락을 할테니 그렇게 하라고 해서 

바로 접수 후 요청을 했다.


그 as 지정점 기사님의 태도 빼곤 금호 타이어의 사후 as에는 만족한다.

cs 담당하는 분께서 전화로 계속 확인 해주며... 교체한 다음날도 전화해서 마지막까지 확인을 했다.


그리고 처음 알려준곳으로 차를 가지고 갔는데.. 두둥 재고를 빼버려서.. 한짝밖에 남지가 않았다.

해당 as지정점에서는 죄송하다며.. 주문 넣어놨으니 오는대로 연락을 주겠다고 했고..

cs담당자는 오늘 가지고 나오셨는데..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하다가 본인이 최대한 알아보고 처리를 해주겠다고 했다.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전화가 왔고..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타이어프로(as지정점은 아닌데 간곡히 부탁을 했다고 한다.)에 가서

바로 교체를 하였다. 






교체하기 직전에 띄워진 모습..


휠 탈거...


교체 된 타이어 장착된 모습..







뒷바퀴 두짝을 이렇게 모두 교체했다.



괜한 신경이 쓰였는데.. 이제 해결되버려서 속이 시원하다.

금호 타이어의 as는 신속하고 일처리도 빨라서 아주 만족했다.


마제스티 솔루스를 사길 잘했다고 생각이 들었고..

오늘 전화가 한통왔다.. 어제 재고가 없어서 장착을 못한 곳인데.. 타이어가 바로 들어왔다고 연락을 주셨다.



간만에 만족 스러운 서비스를 받은 것 같다.




P.S : 꼭 비대칭 타이어가 아니어도.. 얼라이먼트가 정상인데 주행중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일단 코니시티 현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검색해보면 그냥 타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새타이어에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타이어 자체의 문제로 고객의 정당한 권리를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