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라이더의 관심사

반응형

과거 네XX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블로그 이전으로 인해 옮겨왔습니다.

바쁘신 분을 위해 글 하단에 선택한 기준에 대해 요약 하였습니다.


2018년 5월 18일 엘파마 에포카 e5800 105 수령하였습니다.

자덕 친구의 조언은..

"입문이니... 신형 클라리스(노더듬이) 와 디자인만 보고 질러라!!"

입문용 로드 선택시 디자인의 중요성은 커뮤니티든 주변 자덕들에게서든 동일하게 강조했습니다.

내눈에 이뻐야 한번이라도 더탄다!는 지론 입니다.


사실... 자덕 친구에게 쭈꾸미와 트레이드한 로드마스터21을 부서질때까지 타보려 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도로를 달릴때 모든 라이더들에게 추월 당하는게 너무 슬펐습니다.


위 사진이 로드마스터 21 입니다. 

뒤에 안장도 있어 짐도 싣고, 유아용 안장을 얹어서 둘째를 태우고 다니기도 했습니다.

또 트레일러까지 연결해서 다닌 적도 있습니다.


이런 녀석을 뒤로 하고 로드 세계로 입문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원래 처음 부터 이색을 원했지만 52 사이즈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위 사진을 보내주면서 블랙/레드만 재고가 있다고 했지만, 

갑자기 방문하기 전날 재고가 없다고는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재밌는건 처음 주문 했 을때 없었던 화이트/블랙 재고가 생겼습니다.


파트 별로 부분 부분 사진을 보겠습니다.



휠/타이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할듯 합니다. (아직까지도 별로 공부는 하지 않고 타기만 합니다.)

특징은 없어 보이고, 아직 로드 입문이기에 별 감흥은 없었습니다.

나중에 휠/타이어를 교체하고 난 후에 느낀점은 구름성이 생각보다 좋은 휠/타이어는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정면에서 보면 더듬이가 없는 모습입니다.




무난한 프레임 디자인 입니다.

다운 튜브 하단을 보면 케이블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신형은 다운 튜브 하단의 케이블도 인터널로 설계하여 보이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및 변속레버 입니다.



앞 바퀴 105 림브레이크 입니다.



뒷 바퀴 105 브레이크 입니다.


자덕 친구의 말에 의하면..

구동계 차이는 뒷 변속기가 몇장인지가 가장 큰 차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클라리스랑 비교할 땐 브레이크에서 가장 큰 차이를 느낄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검색에 의하면.. 변속감도 차이가 난다는..

(변속 체감은 사실 다른 자전거를 타본적이 없어서...)


앞 크랭크와 체인링 입니다.



뒤 드레일러와 스프라켓 입니다.



요즘 대부분 앞 포크는 카본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신형 클라리스로 무장한 메리다 스컬트라100과 엘파마 에포카 e5800(2015년형) 사이에서 고민했습니다.


메리다 스컬트라와 엘파마 에포카 e5800 스펙 




어차피 둘다 알로이 프레임이었으며, 무게 또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구동계가 풀 105인 에포카로 결정, 2015년형 이월상품으로 61% 할인 받아서 구매하였습니다.



(게다가 가격은 에포카가 5만원 더 저렴했던건 비밀입니다.)



  파마 에포카 선택 이유 (로드 입문용 고민 하시는 분들 에게 )

1. 가성비!!

프레임이 중요 하다는 글을 많이 봤는데..

100만원 이하 입문 로드 자전거는 대부분이 알로이 프레임 입니다. 

결국 거기서 거기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이월상품 할인으로 폭풍할인과 더불어 풀 105 구동계가 매력적이었습니다.

보통 입문용 로드 자전거를 보면 브레이크나 스프라켓 등에서 다른 등급이나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메리다 스펙을 보면 스프라켓이 시마노가 아닌 제품을 사용한다고 되어있습니다.


2. 노 더듬이!! (디자인)

신형 클라리스가 나왔으니... 큰 의미는 없었지만 과거엔 105 구동계부터 더듬이가 없는 디자인이었습니다.


3. 사이즈 선택 참고

필자는 키 175, 인심 81 입니다. 엘파마 프레임 사이즈는 52를 타고 있습니다.



필자의 입문용 로드 자전거 선택 기준이었으며, 입문용 로드 자전거 선택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