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라이더의 관심사

반응형


이제는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IoT, 챗봇 등이 생활 속으로 스며 들었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의 붐도 일고 있다.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따로 생각하기 카테고리에 정리할 계획이다.)


이런 현재 상황에 마인크래프트 코딩을 해보고 싶다는 첫째!!

얼마나 기특한가... 코딩을 배우고 싶다니...


그래서... 시작되었고 지난 주 포스팅에서 이런 저런 우여곡절에 대해 포스팅 했다.


2020/02/12 - [My... ] - 마인크래프트 코딩 시작하기



모든 준비가 끝났다고 생각했지만...

시작도 못한 것이었다.


아래 "마인크래프트로 코딩 시작하기" 서적을 아이들을 위해 구매한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분들이 나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바램으로 포스팅을 남겨본다.


마인크래프트로 시작하는 코딩
국내도서
저자 : 이상원
출판 : 영진닷컴 2019.02.15
상세보기


주의 할 점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마인크래프트 버전은 자바 버전 (Minecraft for Java)이 기본

첫 번째 기억해야 할 것은 자바 버전(이하 JE)이 기본이라는 것


마인크래프트가 오래된 게임이기도 하고..

자바 버전에서 코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책이 쓰여진것으로 보인다.

책에는 이러한 기본 환경 설정 내용은 전혀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결국 지난 포스팅에 설치했던 BedRock(이하 BE) 버전은 환불하였다.


2. 부모님이 직접 도와줘야 한다.


 첫째 딸 아이는 올해 3학년이 된다.

 그래서 책을 보고 따라 하는 것이니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스스로 보고 따라하라고 알려주었다. 

 

 하지만...

 우선 설치한 버전 자체가 일부 코딩 명령어만 지원하고 있었다.

 그래서 책을 따라해도 명령어 자체가 실행되지 않았다. 

 내가 직접 따라 해도 안되서, 구글링을 해봤더니... 

 결국 1번 문제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문제로 아이가 어려움을 느꼈고, 다시 물어보니 더 안하겠다고 하였다.

 좀 더 생각을 해보라고 하였고, 처음엔 내가 의지가 약하다고 아이에게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며칠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내가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다시 물어보았다. 어떤것이 하고 싶었는지..

 

 첫째가 하고 싶었던 것은 유튜브에서 본 마인크래프트 내 

 미니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다.


 목적이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인데, 

 영어 타자 연습해, 책보고 따라하다가 안되면 아빠한테 물어봐 

 이런 식이었던 것이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도와주지 않아서, 아이가 흥미를 잃게 만들었던 것이다.

 

 고민 끝에 다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아이에게 

 "그럼 아빠가 같이 해줄게, 명령어들은 아빠가 입력해줄 테니까, 하은이는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면 할 수 있겠어?"

 라고 말했다.


 그제서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했다.

 "아빠, 책 설명 자체가 너무 어려워"

 그렇다. 아직 어려운 내용을 혼자 하려고 하니 힘들었던 것이다. 

 그리고 타자도 못치니.. 불가능 한 미션이 되어 버렸다.


 첫째는 좋아했고, 다시 같이 열심히 하기로 했다.


정말 중요한 것을 배웠다.

아직 아이는 다듬어 지지 않은 원석과 같은 존재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있지만, 아직은 어려운 부분이 더 많다.

이때 부모가 도와준다면 아이는 더 흥미를 느끼고 힘을 낸다는 것을..


아마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했을때

그냥 두었다면...


아이는 스스로 상처를 안고 살아 갔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나도 마인크래프트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책을 보며 같이 마인크래프트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고

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계획이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